한국수어 > 강사등록현황


강사등록현황

HOME >    강사등록현황

강사등록현황

본문

분야 외국어교육
강사명 양선영
성별
강의분야 한국수어
강사경력
자기소개
<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!> 첫 아이를 학교에 보내면서부터 오랫동안 생각해왔던 장애인복지관 자원봉사를 시작했을 때 농인(청각장애인)을 처음 만났습니다. 겉모습만으로는 알 수 없는 청각장애는 평소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소통의 장벽이 있었습니다. 수어를 사용하는 농인에게 한국어는 제2외국어와 같아서 병원 은행 상담 등의 개인적인 일상생활에서 늘 통역이 필요합니다. 언어가 다른 농인의 삶에서 교육과 정보는 제한적이었고 사회생활에서 소통의 어려움은 마치 대한민국의 소수민족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. 그때 저는 농인의 존재를 알게 되면서 그들과 소통하고 싶은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. '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?’ 스스로 질문을 던지며 농인의 언어인 수어를 배우고 국가공인 수어통역사 자격증과 한국수어교육을 위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. 수어로 소통하며 농인들로부터 배운 농사회와 농문화는 제가 살아온 세상과는 또 다른 세상이었습니다. 언어가 다르기에 단절되었던 세상이었습니다. 평생을 모르고 있던 세상 몰라서 오해했던 세상 무관심 속에 지나칠 수 있었던 세상을 다른 이들에게도 알리고 싶었습니다. 하여 춘천농아인협회 산하 자원봉사 동아리 “또바기” 대표로 활동하며 청인들이 농인들과 함께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. 2016년 ‘한국수화언어법’으로 수어는 농인의 언어로서 대한민국의 공용어로 인정받았으나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. 저는 또 꿈을 꿉니다. 대한민국에서 누구나 간단한 수어 대화를 할 수 있다면.. 공공기관에서 수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.. 농인이 그들의 모국어인 수어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.. 그렇게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 따뜻한 그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. 그래서 저는 오늘도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. 감사합니다.

가평군 교육통합홈페이지 -평생학습포털-
주소 : (12414)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문화로187 한석봉도서관 3층 평생교육사업소  /  TEL : 031-580-2477  /  FAX : 031-580-2479
Copyright © edu.gp.go.kr. All rights reserved.